top of page

뇌졸중 후유증 : 퇴행성 뇌 혈관 및 뇌 세포의 회복

뇌졸중 - 뇌 혈류의 장애로 시작되는 뇌 기능의 손실  

혈액을 공급하는 뇌 혈관이 좁아져 뇌의 한정된 부위에 혈액 공급이 중단되거나 부족하여 뇌 세포가 손상을 받게 된다. 필요한 산소와 영양성분의 심각한 부족으로 뇌 세포에 치명적인 손상이 발생하여 뇌의 기능이 마비되는 현상이 뇌졸중이다. 뇌졸중은 감정적, 정신적, 육체적 영향이 동시에 나타나는 경우가 많으며, 증상은 손상된 뇌 부위의 크기와 부위에 따라 크게 달라진다. 

 

국소성 빈혈, 혈류 부족, 혈전증, 또는 동맥 색전증 등으로 뇌 세포가 공급받아야 할 혈액을 공급받지 못하면 손상을 받게 된다.  오랜 시간 동안 좁아지고 탄력성을 잃은 혈관이나 연약해진 혈관은 혈류의 압력을 이기지 못해 출혈이 발생하면, 출혈로 인해 뇌 세포가 손상되고 뇌 조직이 기능을 상실하는 출혈성 뇌졸중이 발생한다. 

 

뇌졸중의 위험 인자는 고령, 고혈압, 과거의 뇌졸중 병력 및 일시적 허혈성 발작(TIA), 심방세동 및 심방조동, 당뇨병, 높은 콜레스테롤 수치, 그리고 흡연 등이 있다.  고혈압은 뇌 혈관의 압력 변화가 수시로 나타날 수 있어 뇌졸중 발병의 위험하고 중요한 요소이다.

 

뇌졸중의 발병은 곧바로 장애와 연결된다. 근육 약화 및 마비, 운동능력 상실 등 일상적인 생활 활동의 수행이 어려워지며, 이로 인해 욕창, 폐렴 그 외에 요실금 등이 동반하며, 식욕 부진, 감각 상실 등 심각한 고통이 따르기도 한다. 뿐만 아니라 심한 경우 혼수상태 또는 뇌사로 이어져 사망까지 이르게 된다.

 

뇌졸중으로 신체 기능이 상실되면 새로운 적응이 필요하지만, 좌절과 받아들이지 못하는 정서적 문제 그리고 뇌졸중 후 감정 표현 불능 등 다양하게 나타나는 정서장애가 나타나며 뇌졸중 후 30-50%는 무기력, 성급함, 수면 장애, 자신감 상실, 다른 사람과 어울리지 못한 우울증 상태까지 이른다.  우울증은 모든 의욕을 감소시키는 악순환이 발생하므로 항우울제가 치료제로 사용된다. 뇌졸중 환자의 약 20%는 뇌 기능의 일부 손상으로 감정적으로 불안정성한 조울증 와 감정 표현방식이 손상을 받아 본인의 의사와 상황등에 관계없이 웃거나 우는 모습이 반대되는나타나는 후유증이 발생되고 있다.

 

뇌졸중으로 인해 인지 결손. 즉, 지각 장애, 실어증, 치매, 주의력 그리고 기억력 등 문제가 생기고, 질병 인식 불능증으로 인해 자신의 장애를 인식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또한 편측 공간 인지 불능 상태로 손상된 반대 측면에는 어떤 주의도 기울일 수 없습니다. 최대 10% 뇌졸중 환자는 흔히 뇌졸중 발병 후 다양하고 심각한 인지 불능증이 나타날 가능성이 높다.

 

 

뇌졸중 후 회복

 

허혈성 뇌졸중은 혈전 용해제로 병원에서 치료하고 있으며, 일부 출혈성 뇌졸중은 신경 외과에서 수술과 다양한 치료기술로 환부를 치료하고 있다. 뇌에 손상 받은 기능을 회복하는 치료과정을 뇌졸중 재활이라고 한다. 전문적인 의료 서비스과 재활 과정은 청각훈련, 언어구사 치료, 물리 치료, 기타 전문 재활 치료등으로 나눠진다. 항혈소판 치료제인 아스피린, 관상동맥의 혈관을 확장하는 디피리다몰, 혈압을 조절하는 약 그리고 콜레스테롤 저하제인 스타틴 등이 재발을 예방하기 위하여 사용된다. 

 

활성산소(유해산소)는 인체 몸속에서 산화작용을 일으키므로 유해 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제가 세포 사멸을 억제하는 기능을 할 수 있다. 항산화제가 흥분된 신경 전달 물질을 억제하면 국소성 빈혈로 인한 조직 손상을 줄일 수 있다는 사실이 실험적으로 밝혀져 강력한 항산화제는 신경을 보호하는 작용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The origin of reverse-aging

  • b-facebook
  • Twitter Round
  • b-googleplus
bottom of page